바로가기 메뉴
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내 아이피 18.225.234.234

메뉴

지하수용어사전

* 검색하실 용어를 입력하여 주십시오.

영어

A B C D E F G H I J K L M N O P Q R S T U V W X Y Z

검색결과

균등계수 ( 均等係數 uniformity coefficie )
입경가적곡선(grain-size distribution curve)에 있어서 중량백분율이 60%인 점의 유효입경 D60을 중량백분율이 10% 점인 유효입경 D10 으로 나눈 비율(Cu)를 말한다.
불압대수층 ( 不壓帶水層 unconfined aquifer )
대수층내 지하수의 최상부면의 압력이 대기압과 동일한 대수층으로서 자유면대수층이라고도 한다.
불압지하수 ( 不壓地下水 unconfined groundwat )
대기와 직접 연결된 자유지하수면을 갖는 불압대수층내의 지하수로서 자유면지하수라고도 한다.절리, 층리, 단층, 편리 등 강도가 0이거나 매우 낮은 역학적으로 불연속적인 개소를 총칭하는 용어로 암반 지하수의 부존과 관계가 깊다.
비포화대 ( 非飽和帶 unsaturated zone )
지표면과 지하수면의 사이 지역. 공극이 대기압보다 적은 압력의 공기나 다른 기체와 물로 채워져 있으며 통기대(Vadose zone)라고도 한다.
자유면대수층 ( 自由面帶水層 unconfined aquifer )
토양 공극을 통하여 대기와 직접 접하고 있어 대수층 최상부 즉 지하수면의 압력이 대기압과 같은 대수층을 말하며, 지하수로 함양되는 수량에 따라 지하수면이 자유롭게 상하로 변함
지하댐 ( 地下- underground dam )
대수층 내에 인공적인 차수벽 구조물을 설치하여 유동하는 지하수를 지하 대수층 내에 저류 또는 함양시켜 우물 등의 양수시설을 이용, 취수 사용토록 하는 지하저류지 기능을 말한다.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