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내 아이피 3.149.233.72

메뉴

지하수용어사전

* 검색하실 용어를 입력하여 주십시오.

영어

A B C D E F G H I J K L M N O P Q R S T U V W X Y Z

검색결과

간극 ( 間隙 interstices )
암석 또는 토양 중의 빈틈을 말하며, 공극과 동일한 의미로 사용된다.
간극률 ( 間隙率 porosity )
토양이나 암석의 전체 부피에 대한 간극 부피의 비율(n)로서 공극률이라고도 한다.
간극비 ( 間隙比 void ratio )
흙 또는 암석 중 간극을 제외한 순수한 고체의 부피(Vs)에 대한 간극 부피(Vv)의 비율()을 간극비(e) (또는 공극비)라 한다. 간극비와 간극률과의 관계는 다음과 같다.
간극수 ( 間隙水 pore water )
흙 입자 사이의 간극에 들어 있는 물. 흙 입자 표면에 부착하기 때문에 이동성이 미약하다.
건조밀도 ( 乾燥密度 dry bulkdensity )
습윤토를 110℃에서 일정 중량이 될 때까지 건조시켜 그 중량을 습윤시의 체적으로 나눈 것을 말한다. 건조밀도 γd는 흙의 습윤밀도 γt와 함수비 w를 구하여, 다음 식에서 얻는다.
검층 ( 檢層 logging )
시추공 또는 우물내에 여러종류의 물리탐사기를 투입하여 지하 지층의 구성물질, 두께, 연속성, 공극률, 투수성, 간극수의 화학성분 등의 여러 가지 정보를 얻는 현장 시험으로 전기검층, 감마선검층, 감마-감마선검층, 중성자검층, 온도검층, 공경검층, 전기전도도검층, 공내 촬영 등이 있다.
결합수 ( 結合水 bound water, combine )
흙 입자에 결합되어 있는 물을 말한다.
경도 ( 硬度 hardness )
지하수에 가장 많은 Ca2+, Mg2+ 등의 금속원소 때문에 나타나며 이 이온들은 비누와 반응해서 침전물을 만들고, 물 속의 음이온과 반응해서 스케일(scale)을 형성한다. 경도는 Ca2+와 Mg2+와의 합계량을 당량(equivalent weight)의 탄산칼슘(CaCO3)으로 환산하여 ㎎/L로 나타낸다. 물의 경도 분류는 다음과 같다.
공극 ( 空隙 voids, interstices )
간극
관측정 ( 觀測井 monitoring well, obs )
대수층내의 일정한 깊이에서의 지하수의 수위나 수질의 변화 등을 파악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우물
관측정군 ( 觀測井群 )
대수층내의 심도에 따른 지하수의 수두 및 수질의 변화를 알기 위해 한 위치에 설치하는 다수의 관측정들
균등계수 ( 均等係數 uniformity coefficie )
입경가적곡선(grain-size distribution curve)에 있어서 중량백분율이 60%인 점의 유효입경 D60을 중량백분율이 10% 점인 유효입경 D10 으로 나눈 비율(Cu)를 말한다.
그라우팅 ( grouting )
암반내의 틈 등의 공극부에 시멘트, 골재, 벤토나이트 등과 물의 혼합물인 그라우트(grout) 액을 주입하여 충전하므로써 암반의 고결도를 높이고 암반의 역학적 특성 및 투수성을 개량하는 공법으로 "주교공법(注膠工法)"이라고도 한다.
기벤-헤르츠버그 관계 ( Ghyben-Herzberg rela )
해안 도서지역에서는 지하수가 지하 심부의 염수 위에 떠있는 렌즈형태의 담수체를 형성하는데 이와 같은 지하수위와 렌즈형 담수체의 두께 사이의 관계를 나타낸다.
기저유량 ( 基底流量 base flow )
하천의 유출량중 지하수의 용출, 호소에서의 유출, 서서히 생기는 융설 등에 의한 것으로 강우가 없는 시기의 자연유량이다. 우리나라에서는 기저유량의 대부분이 지하수에서 유동된 것이다.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