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내 아이피 3.141.100.120

메뉴

지하수용어사전

* 검색하실 용어를 입력하여 주십시오.

영어

A B C D E F G H I J K L M N O P Q R S T U V W X Y Z

검색결과

간극률 ( 間隙率 porosity )
토양이나 암석의 전체 부피에 대한 간극 부피의 비율(n)로서 공극률이라고도 한다.
간극수 ( 間隙水 pore water )
흙 입자 사이의 간극에 들어 있는 물. 흙 입자 표면에 부착하기 때문에 이동성이 미약하다.
내압수두 ( 耐壓水頭 piezometric head )
지층내의 어느 점에 파이프를 세웠을 때 그 지점의 수압과 같은 높이의 수두
부유대수층 ( 浮游帶水層 perched aquifer )
지하로 침투한 물이 주 대수층 상부에 렌즈상으로 발달된 불투수층 위에 축적되어 형성되는 소규모 자유면대수층으로서 주수대수층이라고도 한다.
양수시험 ( 揚水試驗 pumping test )
동일 대수층에 양수정(pumping well)과 관측정(observation well)을 설치하여 양수정에서 양수하는 동안 양수정과 관측정에서 수위강하 또는 양수정지 후의 수위상승 상황 등을 관측하고, 그 결과에서 대수층상수를 구하는 시험
연약지반 ( 軟弱地盤 poor ground )
구조물의 기초지반이 충분한 지지력을 갖지 않는 지반으로서 변형하기 쉬운 점토, 실트 및 느슨한 사질토 등으로 된 지반
입도 ( 粒度 particle size )
토층을 구성하는 흙입자 크기의 혼합비
입도분포곡선 ( 粒度分布曲線 partical size distri )
입도시험 시험결과에서 입경을 log좌표(횡축)에 취하고 산술좌표(종축)에 흙입자의 중량 백분율의 합을 취하여 각 입자의 중량백분율의 합을 세립자로부터 누계시켜 구성한 곡선을 입도분포곡선 또는 입경가적곡선(粒徑加積曲線; grain size accumulation curve)이라고도 한다.
주수대수층 ( 宙水帶水層 perched aquifer )
→ 부유대수층
지하수위 ( 地下水位 piezometric head )
대수층에서 지하수의 위치상의 수두와 압력에 의한 수두를 합한 값. 대수층의 어느 지점에 piezometer를 설치했을 때 그 piezometer에 잡히는 지하수의 수두를 말함.
투수도 ( 透水度 permeability )
일정한 수두경사(Hydraulic Gradient)를 가진 지하수가 대수층을 통해 투수되는 능력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입자 사이의 간극을 통해 흐르는 지하수의 투수도는 평균입경의 제곱에 비례한다.
패턴다이어그램 ( pattern diagram )
수질의 화학 분석결과를 나타내는 다이아그램의 하나로서 "stiff diagram"이러고도 불리며 좌측에는 양이온, 우측에는 음이온을 도시하여 각 점을 직선으로 연결한 도형으로 나타낸다. 단위는 epm(equivalent per million)으로 나타낸다.
피에조메타 ( piezometer )
수위와 압력을 재기 위하여 설치하는 좁은 직경의 관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