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내 아이피 3.137.161.222

메뉴

지하수용어사전

* 검색하실 용어를 입력하여 주십시오.

영어

A B C D E F G H I J K L M N O P Q R S T U V W X Y Z

검색결과

레이놀즈수 ( Reynolds' number )
층류와 난류를 구분하는 기준으로 Darcy의 법칙이 적용되는 흐름의 한계를 결정하는데 사용되며, 다음과 같이 관의 직경(d), 유체의 점성(u)과 밀도(p), 유속(v)에 의해 결정된다.
복류수 ( 伏流水 river-bed water )
상하에 불투수층으로 협재된 투수층이 유수(하천 등)와 만나게 될 때에 그 층내에 생기는 물로 하상(河床) 아래의 지하수이다.
영향반경 ( 影響半徑 radius of influence )
우물에서 지하수를 양수할 때 우물 주변은 지하수위가 강하하여 깔대기 모양의 영향추(cone of depression)가 형성된다. 영향반경은 우물중심으로부터 지하수위의 강하가 일어나지 않는 영향추의 가장자리까지의 수평거리를 말한다. 한편, 이와 같이 양수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 실제의 범위를 영향권 또는 영향구역(ZOI ; Zone of Influence)이라고 하는데, 대수층이 균질하고 등방성일 경우에는 완전한 원형으로 나타나지만 지하수면이 경사를 이루고 있거나 불균질하고 이방성일 경우에는 타원이나 불규칙한 모습으로 나타난다.
원격탐사 ( 遠隔探査 remote sensing )
인공위성이나 항공기에서 가시광선, 적외선, 마이크로파 등의 전자파를 이용하여 지구표면, 지표상황을 관측, 분석하여 필요한 정보를 추출하는 탐사방법
지표유출 ( 地表流出 runoff )
강수로 인해 지표에 도달한 물 중에서 증발산되지 못하거나, 지하로 침투하여 지하수로 함양되지 못한 부분이 지표면을 따라 흘러 하천으로 유입되는 것을 말한다.
함양 ( 涵養 recharge )
지하수체에 물이 공급되는 것을 말하며, 대부분은 강우나 하천, 호소 등 지표수의 침투로 일어난다.
함양경계 ( 涵養境界 recharge boundary )
대수층이 바다, 호수, 하천에 의해 끊어져 있으나 지속적으로 수원의 보급이 가능한 경계
함양지역 ( 涵養地域 recharge area )
수직 하향의 지하수 유동 성분을 갖는 지역으로서 침투 (infiltration)에 의해 심부 대수층으로 물이 이동한다.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