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내 아이피 3.129.13.201

메뉴

지하수용어사전

* 검색하실 용어를 입력하여 주십시오.

영어

A B C D E F G H I J K L M N O P Q R S T U V W X Y Z

검색결과

파쇄대 ( 破碎帶 )
파쇄 각력, 점토질 물질 등 취약물질로 구성되는 비교적 규모가 큰 불연속면
패턴다이어그램 ( pattern diagram )
수질의 화학 분석결과를 나타내는 다이아그램의 하나로서 "stiff diagram"이러고도 불리며 좌측에는 양이온, 우측에는 음이온을 도시하여 각 점을 직선으로 연결한 도형으로 나타낸다. 단위는 epm(equivalent per million)으로 나타낸다.
폐공 ( 廢孔 abandoned well )
현재 또는 미래에 이용할 계획이 없고 오염방지를 위한 별도의 조치없이 방치되어 있는 지층을 굴착한 모든 공(孔 ; hole) 또는 우물(well)
포화대 ( 飽和帶 zone of saturation )
정수압(靜水壓; hydrostatic pressure)하에서 물로 포화되어 있는 곳 즉, 토양 또는 암석중 모든 공극이 대기압 이상의 압력을 갖는 물로 채워져 있는 부분을 말한다.
포화도 ( 飽和度 degree of saturation )
흙 또는 암석내의 공극(Vv) 과 공극내의 수량(Vw) 과의 비를 말하며, 백분율(%)로 나타낸다. 즉 포화도 Sr은 다음과 같은 식으로 구한다.
표면장력계 ( 表面張力計 tensiometer )
토양수의 압력수두를 측정하는 기기 즉, 비포화대내의 토양 수분 팽창을 측정하는 장치이다.
표준관입시험 ( 標準貫入試驗 standard penetration )
끝에 직경 5,1cm, 길이 81cm의 스플릿 스푼 샘플러(split spoon sampler)가 붙은 로드(rod)를 중량 63.5kg의 해머로 75cm의 높이에서 자유낙하시켜 표준관입시험용 시료채취기가 30cm 관입하는데 필요한 타격 회수 N값을 측정하는 시험으로서 토양의 상대밀도, 지반의 지지력 추정 등에 이용된다.
피압대수층 ( 被壓帶水層 confined aquifer )
투수성이 낮은 지층(예; 점토층)이 상부를 피복하고 있어 지하수면을 갖지 않으며 지하수가 대기압이상의 압력을 갖는 대수층
피에조메타 ( piezometer )
수위와 압력을 재기 위하여 설치하는 좁은 직경의 관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