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내 아이피 3.145.69.255

메뉴

묻고답하기

질문과답변의 제목, 작성일, 질문내용, 첨부파일
[답변] 과잉양수를 막기 위한 지하수 양수 설계
2022-06-29 13:28:40.0
-
안녕하세요. 평소 국가지하수정보센터에 관심을 가져 주신 점 깊이 감사드립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지하수 개발·이용이 주변지역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여 주변 지하수의 고갈과 오염을 예측하고, 이를 사전에 방지함으로써 지하수의 보전과 합리적인 이용을 도모하고자 지하수 영향조사 제도를 도입, 시행하고 있습니다.

지하수 영향조사는 수문순환계가 파괴되지 않고 지하수 장해를 일으키지 않는 범위 내에서 지속적으로 대수층으로부터 양수할 수 있는 지하수량으로 정의되는 개발가능량 산정과, 한계취수량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지하수 함양조건, 인근 우물에 의한 수리간섭 등을 고려한 적정취수량 산정을 포함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지하수 업무수행지침 p.182~183(개발가능량), p. 196~197(적정취수량)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태안고등학교 3학년에 재학 중인 학생입니다. 저희 학교에서 이번에 수업량유연화주간 시간에 물의 경도 분석을 통한 비교 실험 및 지역 생수 마케팅이라는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때 물의 EDTA를 각각 분석하고 보고서를 쓰던 도중 과잉양수로 인해 지반 침하가 일어나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에 이를 예방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궁금하였고, 혹시 이전에 위와 같은 상황이 있었다면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알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제목과 같이 지하수 양수 설계하는 법을 알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