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내 아이피 18.119.105.239

메뉴

묻고답하기

질문과답변의 제목, 작성일, 질문내용, 첨부파일
[답변]지하수를 식품용으로 쓸려면 어떤검사를 해야할까요?
2023-01-31 16:56:44.0
-
안녕하십니까. 평소 지하수 및 국가지하수정보센터에 대한 관심과 애정에 깊이 감사드리며, 답변이 늦어 죄송합니다.

1. 지하수를 식품용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해당 지하수개발/이용시설을 지하수법 제7조 또는 제8조의 규정에 따라 해당 시설 소재지를 관할하는 시/군/구로부터 지하수개발/이용허가를 득하거나, 신고수리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2. 지하수법에서는 지하수의 용도를 먹는물, 생활용수, 공업용수 및 농어업용수 등으로 구분하고 있으며, 식품용에 대한 지하수 수질기준을 별도로 정의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다만 일반적으로 섭취를 위한 채소의 세척 등에 사용하는 물은 먹는물관리법에 따른 먹는물 수질기준 설정항목에 대하여 검사를 받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3. HACCP(식품 및 축산물안전관리인증기준) 인증 절차 및 방법 등에 대해서는 식품위생법 및 식품 및 축산물안전관리 인증기준 등의 주무부처인 식품의약품안전처로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본 답변내용은 귀하가 질의(또는 문의)하신 제한된 정보를 바탕으로 작성된 것이므로, 어떠한 법적인 효력을 작는 결정이나 판단은 아니며, 각종 권리 주장의 근거 또는 증거자료 등으로 활용하실 수 없으며, 구체적인 사실관계에 대한 오해 등으로 인하여 향후 법적인 판단돠는 일치한다고 확인할 수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현재 지하수에 궁금한게 있는 식품관련 학생입니다.

혹시
1. 지하수를 식품용으로 쓸려면 어떤검사를 해야하는지 알수있을까요?
2. 아는 기업에서 haccp인증을 받기위해 먹는물 지하수를 실험할때 일반세균검사(배지를 이용한)와 대장균군 추정실험을 준비하더라고요 혹시 간단하게 일반세균, 대장균군 페트리필름으로 대체할수 있는지 알수있을까요?

지하수정보센터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일수 있지만 궁금해서 여쭈어봅니다! 감사합니다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